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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내 300만 돌파 가능성, 품질·요금제·마케팅 효과 ‘자평’

[5G 상용화 100일①]연내 300만 돌파 가능성, 품질·요금제·마케팅 효과 ‘자평’

등록 2019.07.11 07:00

이어진

  기자

5G 상용화 100일, 가입자 160만명 돌파LTE 대비 트래픽 2배, 2만원 비싼 요금제 가입자 1위 SKT “품질 최우선 전략 통했다”KT “완전무제한 최초”···LGU+ “마케팅 효과”

그래픽=강기영 기자.그래픽=강기영 기자.

국내 이동통신3사가 5G 상용화를 진행한지 11일로 100일째를 맞았다. 가입자는 16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전세대 이동통신기술인 LTE 대비 빠른 속도다. 연내 3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5G 가입자들의 데이터 사용량은 LTE 대비 2배 이상, 8만원대 이상 고가 요금제 가입자가 80% 이상을 차지하며 이동통신3사의 매출 확대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동통신3사는 대규모 가입자를 확보할 수 있던 요인으로 품질, 요금제, 마케팅 등을 들며 자평하고 나섰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이동통신3사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5G는 11일을 기해 상용화 100일째를 맞는다.

이동통신3사는 지난 4월3일 오후 11시 5G 상용화에 돌입했다. 당초 이동통신3사는 갤럭시S10 5G의 출시일인 4월5일 5G를 상용화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미국 이동통신사인 버라이즌이 기습적으로 상용화 일정을 앞당겼다는 첩보가 접수되며 상황은 돌변했다.

정부가 제조사, 이동통신사와 긴급 회의를 통해 논의한 결과 네트워크, 단말, 요금제 3박자가 모두 완비된 상황 속 세계 최초 타이틀을 뺏길 수 없다는 공감대를 형성, 4월3일 11시를 기해 5G의 B2C 서비스를 개시했다.

업계에 따르면 상용화 100일 동안 5G 가입자는 3사 합산 160여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100만 돌파 이후 약 한달여 만에 60만명이나 폭증했다. 100만명을 돌파한 시점은 상용화 69일째인 지난달 10일이다. LTE 대비 11일 가량 빠른 속도다.

업계에서는 연내 가입자가 300만명을 돌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하반기 추가적인 단말 출시와 더불어 커버리지 확대에 탄력이 붙을 경우 큰 악재가 없을 경우 원만히 도달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160만명을 돌파한 상황 속 5G 가입자들의 활용 데이터는 LTE 대비 2배 이상, 요금제는 2만원 이상 고가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통신3사에 따르면 5G 가입자들의 데이터 사용량은 LTE 가입자 대비 약 2배 이상인 18~22GB에 달한다. 초고속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데다 5G 대다수의 요금제가 무제한급의 데이터를 제공하는 만큼 1인당 사용 트래픽이 폭증한 것으로 풀이된다.

5G 가입자의 80% 수준은 8만원대 이상 무제한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동통신3사 모두 가입자들이 몰리는 8만원대 이상 요금제에서는 프로모션을 포함해 데이터를 완전 무제한 제공한다.

기존 LTE 주력 요금제인 6만원대 요금제 대비 약 2만원 가량 비싸지만 무제한 등의 혜택을 위해 가입자들이 상위 요금제를 선택하는 이른바 ‘업셀링’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동통신3사 5G 요금제.이동통신3사 5G 요금제.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3사는 5G 상용화 100일 동안 가입자가 폭증할 수 있었던 이유로 각각 품질, 요금제, 체험 등 마케팅을 꼽고 있다.

가입자 1위인 SK텔레콤 측은 품질 최우선 전략, 고객 혜택 강화, 헤비 유저 맞춤형 서비스가 주요했다고 평가했다.

SK텔레콤은 “5G 초기부터 품질 최우선을 선언, 과도한 마케팅을 지양하고 품질을 높이는데 주력했다”면서 “타사가 8만원 요금제를 판매할 때 입문용 7만원대 요금제와 대량 사용자에 8만원대를 제공하는 투트랙 전략으로 고객 선택 폭을 넓히는 등 고객 혜택 강화에 집중했다”고 밝혔다.

KT는 대규모 가입자를 확보할 수 있던 요인으로 요금제를 꼽았다. KT는 “5G에서 데이터 완전 무제한 요금을 내놓은 것은 KT가 처음”이라며 “82% 이상이 완전 무제한 요금제에 가입했고 지역별로도 전국에 고루 분포돼 있다”고 자평했다.

LG유플러스는 마케팅을 꼽았다. LG유플러스는 “자체 집계 결과 지난달 말 기준 5G 가입자 점유율은 29%를 넘긴 것으로 조사됐다”면서 “이는 6대 서비스를 기반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팝업스토어를 설치, 고객들이 5G 가입 전에 미리 만나볼 수 있도록 체험기회를 제공한 것이 주효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뉴스웨이 이어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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