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서는 제네릭이 화두로 떠올랐다. 제네릭은 오리지널 의약품과 성분·효능이 동일한 복제약을 말한다.
제약사들의 제네릭 확대는 지난 2011년 1개의 제약사가 시행한 생동성시험결과를 다른 제약사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면서다. 큰 돈을 투자하지 않고도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당시 제약사들은 이같은 장점에 너도나도 제네릭 판매에 열을 올렸다.
때문에 17년이 지난 현재 제약사가 직접 생동성시험을 한 경우는 10%에 불과한 실정이다. 제약사들은 제네릭 가격을 낮추고 영업과 마케팅에만 힘을 쏟고 있다. 이렇다 보니 제네릭으로 번 돈은 신약개발 보다는 또다른 제네릭의 리베이트 자금으로 활용하는 부작용을 낳고 있다.
류영진 식약처장이 “제네릭 난립은 어제오늘의 문제는 아니다”며 “복지부와 협의체를 구성해 생동성시험 위탁, 약가, 유통 등 종합적으로 대책을 만들기 위해 협의하고 있다”고 밝힌 것은 제약사의 한 단면을 방증하는 발언이다.
제약바이오협회도 정부의 방침에 동참하고 있다. 협회는 우선 판촉물 금지 등 IFPMA(국제제약협회연합)의 윤리경영지침인 자율규약의 주요 개정사항을 공정경쟁규약과 공정경쟁규약심의위원회 심의기준에 반영키로 했다.
규정에는 스포츠, 레저, 취미, 오락과 관련한 물품의 판촉물 사용을 금지하고 관광, 스포츠, 레저 등의 부대시설이 있는 장소에서 제품설명회 등의 행사를 할 수 없다는 내용을 담았다.
그동안 국내 제약사들은 틈만나면 신약개발을 하겠다고 외쳐왔다. 하지만 현실은 블록버스터 오리지널의약품 1개당 최대 수백개의 제네릭을 쏟아내고 있는 상황이다.
예전처럼 잘나가는 오리지널약의 제네릭을 출시한 후 영업과 마케팅력으로 승부를 거는 시대는 지났다.
뉴스웨이 이한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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