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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등에 불 떨어진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선’ 여력 있나

발등에 불 떨어진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선’ 여력 있나

등록 2017.08.22 13:22

김민수

  기자

김상조 공정위원장 “순환출자 해소해야” 재차 강조현 지배구조 개편 위한 비용 최소 4조 추산경영 악화·통상임금 악재 이어 ‘산 넘어 산’일각선 “압박 대신 자발적 개편 유도” 지적도

사진=뉴스웨이DB사진=뉴스웨이DB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현대자동차그룹의 지배구조 문제를 또 다시 거론하면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김 위원장이 대기업 순환출자 해소와 관련해 현대차그룹을 언급한 것은 지난 5월말 이후 두 번째다.

21일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그는 “현대차그룹의 순환출자 구조가 심각한 지배구조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며 “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더 이상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복잡한 지분구조를 해소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으며 (지배구조 개선 방안에 대해) 현대차그룹과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이런 김 위원장의 발언은 그룹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해 회사 측과 어느 정도 교감이 있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5월 첫 기자간담회에서 그는 “순환출자가 지배권 승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업은 사실상 현대차그룹 하나 밖에 남지 않았다”는 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업계에서도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 방식에 대한 논의가 한창이다. 그룹 측은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은 없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지만 순환출자 해소 및 경영권 승계 여부와 맞물려 지주회사 전환이나 계열사 간 지분 교환 같은 구체적인 시나리오가 꾸준히 언급되는 양상이다.

현재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는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현대모비스→현대자동차’로 이어지는 순환출자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10%도 되지 않은 지분으로 그룹 전체를 지배하고 있다.

발등에 불 떨어진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선’ 여력 있나 기사의 사진

김상조 위원장이 지적하는 부분도 여기에 있다. 계열사 간 자본금 출자를 통해 총수 일가가 소수의 지분으로 지배권을 유지하는 관행에서 탈피하라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에는 천문학적인 비용 문제가 수반된다. 업황 침체로 내수와 수출 모두에서 부진을 겪고 있는 현대차그룹 입장에서는 매우 부담스러운 상황이 될 수 밖에 없다.

업계에서는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 과정에서 소요되는 비용이 최소 4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한다. 단순히 액수만 보면 현대차의 1년치 영업이익만으로도 해결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소요되는 R&D비용과 중장기 성장성을 위한 자금여력을 감안할 때 단기간 대규모 현금을 조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당장 노조가 주장하는 대로 상여금이 통상임금에 포함될 경우 자금조달 여력은 더욱 약화될 전망이다. 통상임금 소송에서 법원이 노조 측 주장을 받아들이면 회사는 과거 지급하지 않은 상여금을 모두 충당금으로 쌓아야 한다.

순환출자 해소를 위해 다른 계열사 지분 매각을 결정한다 하더라도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지배구조 기대감이 구체화될 경우 주식시장에서는 주가 상승을 예측한 투자수요가 증가하게 된다. 이 경우 그룹 지배력 유지를 위한 지분 매입은 물론 향후 경영권 승계를 감안할 때 오너 일가가 부담해야 할 비용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다.

때문에 대다수의 전문가들은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 작업이 서둘러 진행되긴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순환출자 해소의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경영 상태를 감안해 공정위와 정부가 시간을 두고 개편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재계 관계자는 “그룹 규모가 큰 만큼 서두를 경우 적대 자본의 공격으로 그룹 전체가 넘어가는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며 “지주사 전환을 통해 일감 몰아주기 등 다양한 문제도 해소될 수 있는 만큼 중장기적 관점에서 현 상황을 풀어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웨이 김민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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