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 빚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들의 경제적 재기 지원
전라북도 전주시는 20일 전주도시혁신센터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제윤경 국회의원(비례대표, 더불어민주당), 김명지 전주시의회 의장, 전주시 33개 주민센터 동장 및 사회복지공무원, 일반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주시 금융복지상담소’ 개소식을 가졌다.<사진> 전주시 금융복지상담소(이하 상담소)는 가정파탄과 빈곤의 대물림을 가져오는 가계부채의 증가 및 악성화로 인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금융과 복지의 통합적 지원을 통해 금융소외계층의 실질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됐다.
상담소는 앞으로 △가계재무관리상담(가계 수입과 지출 균형, 교육·주택·창업 등 목적자금 관리, 금융상품상담 등) △채무자 맞춤형 채무조정상담(개인회생 및 파산면책 연계, 서민금융지원안내) △시민 금융복지 교육(나만 모르는 금융의 진실, 받기 어려운 보험 등) △법원신청서류 대행(공적구제제도 법원서류 작성 및 접수 대행) △불법사금융 예방상담(대부업체 거래시 유의사항) 등 서민들의 경제적 재기를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전주시는 재무관리 상담을 받거나 빚으로 고통 받는 서민들의 채무관리 상담이 늘어나면 가계부채 문제를 일부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각종 금융 및 재부관리 상담을 통해 가계부채의 악순환으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할 수 있는 안전한 울타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상담소는 앞으로 이용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채무자 입장에서 재정 상황을 평가한 후 채무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해 새 출발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상담소는 법률구조공단과 금융감독원 전주지원, 전주지방법원과의 협력을 통해 개인회생 및 파산 등 절차이행 기간 단축을 추진하고, 시민들의 가계부채가 악성화 되지 않도록 건전한 가정 경제를 만들기 위해 각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찾아가는 금융상담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전주시는 지난 5일 전주도시혁신센터 3층(완산구 물왕멀 3길 29)에 상담소를 설치하고, 소장과 상담사 등 3명의 전문 인력을 통해 다양한 금융복지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상담소에는 업무 개시 이후 빚으로 고통 받는 서민 등 금융취약계층의 상담 및 문의가 이어져 서비스 개시 8일 만에 전화상담 42건과 방문상담 20건 등 총 62건의 상담이 쇄도했으며, 채무조정상담을 통해 빚으로 고통 받은 금융소외계층의 고충을 해소해주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전주시 사회적경제지원단 관계자는 “전주시 금융복지상담소가 빚으로 고통 받는 서민들이 지역사회의 따뜻한 손길을 느끼고 재기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개소식에서는 금융복지에 대한 이해와 상담소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한 제윤경 국회의원의 금융복지 특강도 진행됐다.
호남 강기운 기자 kangkiun@
뉴스웨이 강기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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