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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고 쓰는 쇼핑정책···‘코리아 세일 페스타’ 공들인다

믿고 쓰는 쇼핑정책···‘코리아 세일 페스타’ 공들인다

등록 2016.08.24 14:55

현상철

  기자

하반기 소비활성화 대책은 ‘대규모 쇼핑축제’‘쇼핑+문화+축제’ 구성···“내수에 긍정적일 것”

믿고 쓰는 쇼핑정책···‘코리아 세일 페스타’ 공들인다 기사의 사진

정부가 하반기 내수위축에 대응할 대한민국 최대 쇼핑관광축제에 공을 들이고 있다. 추가경정예산(추경)이 국회에 표류하고 있는데다, 승용차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일명 김영란법) 등 경기 하방요인이 산재해 있는 상황에서 사실상 소비심리와 내수지표를 끌어올릴 수 있는 유일한 정책이기 때문이다.

24일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따르면 내달 29일부터 10월 31일까지 ‘코리아 세일 페스타(Korea Sale FESTA)’가 전국 각 지역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와 그랜드세일, 케이컬쳐페어를 합친 쇼핑관광축제다. 지난해 소비활성화 대책 일환으로 추진된 대형 할인행사가 통합된 데다 준비기간도 넉넉해 정부는 갖가지 이벤트와 행사, 공연을 마련하는 등 각별한 관심을 쏟고 있다.

지난해 정부가 추진한 국가적 세일행사는 경제성장률과 민간소비를 자극하는 데 성공했지만, 소비절벽 등의 반작용도 뒤따랐다는 지적이 있었다. 올해 하반기는 지난해보다 소비가 더욱 얼어붙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올 2분기 가계소비는 2003년 이후 최저치로 떨어졌고, 실질 소득증가율은 제자리걸음을 했다. 오준범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원은 “내·외수 총수요 부족으로 불황이 지속되는 것으로 파악돼 가계의 소비지출 회복이 시급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진단했다. 소비활성화 대책을 꺼내도 반짝 회복 후 소비절벽이 나타나는 이유다.

이에 정부는 단순히 소비만 늘리는 대형 세일행사보다 문화와 축제, 쇼핑을 아우르는 하나의 브랜드로 정착되길 기대하고 있다. ‘민간소비’ 활성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던 기존 대책과 차별화된 구성이다.

실제 올해 ‘코리아 세일 페스타’는 각 지역별 고유한 매력이 있는 전통시장을 전국 17개 시도에서 추천받아 선정했다. 지역별 특색을 살려 축제·관광·문화공연 등을 연계함으로써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공간을 넘어선 ‘축제마당’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17개 대표시장 외에도 300여개의 지역 전통시장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통시장 뿐 아니라 색다른 재미가 있는 쇼핑거리도 계획하고 있다. 산업부는 내달 29일부터 10월 9일까지 전국 5개 유명거리에서 6000여개의 매장이 참여하는 쇼핑거리축제를 마련했다. 각 거리마다 퍼레이드, 패션쇼, 이벤트, 할인행사, 공연 등이 다채롭게 열리게 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페스타는 지역 소상공인들의 참여를 확대하고 지역별 쇼핑거리·전통시장 등을 활성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오준범 연구원은 “대형 행사로 민간소비가 눈에 띠게 급등하지는 않겠지만, 정부가 펼치는 민간소비 활성화 대책은 바람직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세종=현상철 기자 hsc329@

뉴스웨이 현상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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