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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빅테이터 포털에 ‘지역별 관심도’ 기능 추가

네이버, 빅테이터 포털에 ‘지역별 관심도’ 기능 추가

등록 2016.04.22 17:53

한재희

  기자

사진=네이버제공.사진=네이버제공.



네이버는 지역별, 업종별로 이용자들의 관심도를 파악할 수 있는 ‘지역별 관심도’ 기능을 빅데이터 포털 ‘DATA LAB’(이하 데이터 랩) 내에 추가했다고 22일 밝혔다. 현재는 강원도 지역만 서비스하며 추후 데이터 적용 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네이버 데이터 랩은 이용자들이 민간/공공이 보유한 데이터를 활용해 데이터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난 1월 오픈한 빅데이터 포털이다.

지역 통계 섹션에 새롭게 추가된 지역별 관심도는 이용자들의 클릭 수를 기반으로 특정 지역별, 업종별로 이용자들의 관심도를 통계 그래프로 제공하는 기능이다.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제공되는 지도/지역 정보 가운데, 이용자가 실제로 클릭한 업체 정보의 데이터를 집계·분류해 비교 가능한 상대적 수치로 나타낸다.

강원도 지역에 먼저 적용됐다. 이용자들은 강원도 각 지역별 인기 업종에 대한 이용자들의 관심도 변화를 주 단위로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강릉 지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업종의 순위와 하위 지역별 이용자들의 관심도 변화를 살펴 볼 수 있는 방식이다.

‘맞춤형 트렌드 분석 도구’를 사용하면 하위 업종별 또는 읍, 면, 동과 같은 세부 지역 단위별로도 이용자의 관심도를 손쉽게 비교분석할 수 있다. 춘천시 요선동과 신북읍 중 이용자들이 어느 지역에 위치한 닭갈비 식당을 많이 찾았는지 비교해보거나, 속초시 교동에서는 한식, 중식, 일식 중 어떤 업종이 인기 있는지 비교해보는 것도 가능하다.

특정 지역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사업자들은 시기별로 변화하는 이용자들의 관심도에 맞춰 보다 탄력적인 마케팅 운영이나 재고 관리 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지역 기반의 창업을 계획 중인 예비 창업자라면 해당 지역에 대한 이용자들의 주요 관심사를 파악하는 데 용이하게 활용할 수도 있다.

윤영찬 네이버 부사장은 “네이버 데이터 랩은 이용자들을 위해 보다 자유로운 데이터 활용 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기술력과 데이터를 정교화해나가고 있다”며 “이용자들이 각자의 목적에 맞는 데이터 활용이 가능하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han324@

뉴스웨이 한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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