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의 비콘을 활용한 위치기반 서비스가 교보문고 광화문점에 상용화되어, 백화점, 서점, 프랜차이즈 매장 등 대형 매장들에 서비스 혁신 바람을 불러올 것으로 기대된다.
SK텔레콤은 교보문고 광화문점에 체크인 기능에 최적화된 비콘을 약 60 여 개 설치하여, 7일부터 광화문점 방문 고객들에게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에 따라 교보문고의 O2O 서비스인 윙크와 모바일 교보문고 앱을 설치한 고객들은 각종 이벤트 공지, eBook 무료 다운로드 서비스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에 적용된 기술은 SK텔레콤의 위치기반 서비스 플랫폼인 위즈턴(WIZTURN)의 ‘체크인’ 솔루션으로, 매장 접근 시 고객 스마트폰의 블루투스를 자동으로 켜고, 매장에서 일정 거리 이상 벗어날 경우 블루투스를 자동으로 끌 수 있으며, 매장 내 10~20M내외의 구역별로 개별 설정을 할 수 있는 ‘마이크로 펜스’기능을 바탕으로 매장 내 구역별로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윙크(WingK)는 고객이 매장 내 이동 시 구역별 특화된 서비스를 잠금화면을 통해 제공한다. 고객이 처음 매장을 방문할 때 감사 이벤트를 고지하고, 매장 내 특정 Zone에서만 다운로드가 가능한 eBook을 제공하며, 소설 Zone, 핫트랙스 등 특정 구역에서는 그 특성에 맞는 정보 및 할인쿠폰 등 특별한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윙크(WingK) 실행 중 가로모드 회전만으로 개인의 회원카드 확인 및 포인트 할인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앱으로 할인된 가격의 책을 구매한 후 매장 내에서 바로 수령할 수 있는 ‘바로드림 서비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연동함으로써 고객의 매장이용 편의성을 개선하였다.
SK텔레콤 박철순 컨버전스 사업본부장은 “SK텔레콤은 비콘과 실내 위치기반 플랫폼 기술 제공을 통해 고객사가 자체적으로 O2O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향후에도 이와 관련 다양한 융합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영 기자 dw0384@
뉴스웨이 이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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