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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重-삼성엔지니어링 ‘합병’...삼성그룹 사업재편 일환(종합)

삼성重-삼성엔지니어링 ‘합병’...삼성그룹 사업재편 일환(종합)

등록 2014.09.01 09:47

수정 2014.09.01 09:57

윤경현

  기자

그룹내 사업 구조개편 전자, 화학에 이어 건설·중공업까지 확대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좌), 삼성엔지니어링 본사.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좌), 삼성엔지니어링 본사.



삼성그룹이 지난해 연말부터 진행해온 그룹내 사업 구조개편이 전자소재 및 화학에 이어 건설, 중공업까지 확대됐다. 이로써 그룹내 중공업과 건설 부문을 합병하여 종합 플랜트 회사로 시너지 효과의 극대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삼성그룹내 삼성중공업(중공업)과 삼성엔지니어링(건설)이 1일 공식적으로 합병을 발표했다. 그동안 양사의 합병설은 꾸준히 제기됐었다.

양사는 합병을 통해 오는 2020년까지 매출 40조원에 이르는 초일류 종합플랜트 회사로 거듭난다는 방침이다.

삼성중공업과 삼성엔지니어링은 1일 오전 이사회를 열어 합병을 결의하고 ‘육상과 해상을 모두 아우르는 초일류 종합플랜트 회사’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은 “양사가 가지고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생산설비, 제작 경험과 우수한 육상해상 기술 인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종합플랜트 회사로 거듭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합병 비율은 1:2.36으로 삼성중공업이 신주를 발행해 삼성엔지니어링 주식 1주당 삼성중공업 주식 2.36주를 삼성엔지니어링 주주에게 교부할 예정이다. 양사는 오는 10월 27일 임시 주주총회를 개최, 12월 1일 합병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삼성중공업과 삼성엔지니어링은 이번 합병을 통해 오일메이저를 비롯한 고객들에게 육상과 해상을 모두 아우르는 토탈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합병 후에는 새로운 비전에 걸맞게 합병 법인의 사명 변경도 검토할 예정이다.

이번 합병을 통해, 삼성중공업은 삼성엔지니어링의 강점 분야인 ′설계·구매·프로젝트 관리′ 능력을 확보함으로써 해양플랜트 사업의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구축하게 됐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세계 최고로 평가받는 삼성중공업의 ′해양플랜트 제작역량′을 확보함으로써, 육상 화공플랜트 중심에서 고부가 영역인 육상 LNG와 해양 플랜트 분야로 사업을 다각화할 수 있게 됐다.

양사는 이번 합병을 통해 글로벌 초일류 종합 EPC(Engineering Procurement and Construction, 설계·구매·제작) 업체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매출액 기준으로는 2013년 약 25조원에서 2020년에는 40조원에 달하는 초대형 종합플랜트 회사로 성장할 계획이다.

삼성중공업은 1974년에 창립, 1995년 세계 최대 규모인 3도크를 완공하며 대형 조선회사의 면모를 갖췄다. 2000년대에 들어 ‘메가블록공법’의 신공법을 도입해 건조능력을 크게 확대하며 세계적 조선소로 발돋움했다.

지난 2010년 이후에는 신성장 동력으로 대형 해양플랜트 EPC 시장에 진출, 사업수행 역량 확보에 매진해 왔다.

삼성엔지니어링은 1978년 삼성그룹이 코리아 엔지니어링을 인수하며 사업을 시작한 이래 화공플랜트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췄으며 2010년 이후에는 회사의 신성장 동력으로 발전·철강 분야로 진출하면서 사업 확장에 역량을 집중해 왔다.

박중흠 삼성엔지니어링 사장은 “플랜트와 조선·해양산업 분야에서 각각 쌓은 양사의 전문 역량과 기술을 통합해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토탈 솔루션 기업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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