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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보험 민원 대부분은 보험금 지급관련

암보험 민원 대부분은 보험금 지급관련

등록 2013.11.01 11:24

최광호

  기자

소비자원 피해구제 분석 발표

암보험 민원의 대부분은 보험금 지급과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지난 2010년 1월1일부터 올해 6월말까지 접수된 암보험 관련 피해구제 사건 226건을 분석한 결과, ‘보험금 지급’ 관련 건이 205건(90.7%)으로 가장 많았다고 밝혔다.

소비자원은 암보험의 보험금 지급과 관련한 민원이 가장 많은 이유로 ‘애매한 약관내용’을 꼽았다.

암 보험금 지급 관련 약관 내용이 ‘암의 치료를 직접적인 목적으로 하는 경우’라고 애매하게 규정되어 있어 암 치료를 받고도 약관상 정해진 보험금을 받지 못했다거나 적게 받았다는 것.

특히 어떤 경우가 직접적인 목적의 치료인지가 명확하지 않아 암 보험금 관련 분쟁이 계속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소비자원은 또 보험사별로 암보험금 지급 기준이 달라 이와 관련한 민원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소비자원이 암보험 관련 피해구제 소비자요구 수용률을 분석한 결과, 생명보험사의 수용률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생명보험사의 수용률은 35.3%였으며 손해보험 61.3%, 공제 40%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수용률 역시 40.1%로 낮은 수준으로 낮았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암보험 보장내용, 면책내용, 보장기간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하고 병력을 청약서에 직접 기재해야 보험사와 불필요한 분쟁을 예방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최광호 기자 ho@

뉴스웨이 최광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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